네트워크 개론 네트워크의 이해 정리 ! 네트워크 개념 이해

2020. 4. 22. 11:04에듀포스트

네트워크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네트워크의 개념

 ㅇ 네트워크의 사전적 의미

  - 모뎀이나 LAN, 케이블, 무선매체 등 통신설비를 갖춘 컴퓨터로 서로 연결하는 조직이나 체계, 통신망이다.

  - , 통신설비들로 두 대 이상의 컴퓨터를 서로 연결한 것을 말한다. 컴퓨터 두 대로 연결했든, 그 이상으로 연결했든 간에 필요에 따라 여러 대를 서로 연결한 것이 바로 네트워크인 셈이다.


 ㅇ 데이터 공유

데이터의 동시 접근

 ㅇ 주변장치 공유

 ㅇ 능율적 통신

 ㅇ 손쉬운 백업

 

2. 데이터 전송 규칙

컴퓨터 한 대는 네트워크라고 할 수 없지만 컴퓨터가 두 대 이상 연결되어 있으면 컴퓨터 네트워크가 되고 컴퓨터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

웹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은 물론이고 네트워크나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는 데에는 규칙이 필요하다.

 

 

(1) 패킷

 ㅇ패킷은 컴퓨터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는 데이터 전송단위(작은 조각)이다. 용량이 큰 데이터를 전송할 때는 작게 나누어서 보내는 것이 규칙.

 ㅇ 분할된 패킷을 수신지로 전송할 때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전송한 순서대로 도착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수신지에서는 분할된 패킷을 원래대로 재결합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 또한 패킷이 전송될 때 네트워크가 지연되면 패킷이 늦게 도착하거나 손실될 수도 있다.

 ㅇ 다음 그림과 같이 패킷은 순서 없이 랜덤으로 수신지에 도착한다. 그러나 송신 측에서 각 패킷에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서 전송하고 수신 측에서는 번호에 맞춰 재조립함으로써 각 패킷이 원래 위치에 자리 잡을 수 있다. 마지막 패킷이 도착한 후 사진 전체의 패킷을 번호 순서로 정렬하면 송신 측에서 보낸 원래의 사진이 되는 것이다.

 

(2) 패킷 전송 과정

 ㅇ 패킷은 헤더, 페이로드 payload, 제어 요소 등을 포함하는 데이터 세그먼트이다. 헤더는 데이터의 형태와 데이터의 송수신지, 일련번호 등으로 구성되고, 페이로드는 실제 전송 데이터를 포함하는 부분이다.

 ㅇ 영문 성 Jin을 메신저로 전송할 때 패킷이 전송되는 과정을 간단히 살펴보자. 각 문자에 해당하는 이진 값은 다음과 같다.

 

3. 비트와 바이트

 ㅇ 모든 컴퓨터는 2진수 01을 다루며, 01의 집합을 디지털 데이터라고 한다. [그림 1-5]사진도 01만으로는 나타낼 수 없지만 01이 많이 모이면 나타낼 수 있다. 01의 정보를 나타내는 최소 단위를 비트 bit라고 한다. 비트는 0 또는 1을 모아서 나타낼 수 있으며, 8비트를 1바이트 byte라고 한다. 컴퓨터는 이러한 바이트 단위로 데이터를 읽고 쓰는 작업을 한다.

 

 ㅇ 컴퓨터는 01의 집합으로만 다루며, 키보드로 문자를 입력할 수 있는 것은 숫자와 문자의 대응 표인 문자 코드가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웹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간혹 문자가 깨져 보이기도 하는데 이는 해당 문자 코드가 원인인 경우가 많다아스키코드 ASCII code는 숫자, 기호, 알파벳을 다룰 수 있는 기본적인 문자 코드이다. 예를 들어 키보드의 를 누르면 컴퓨터로 문자 코드가 전달되고, 컴퓨터는 A에 대응하는 문자 코드인 65 확인하고 화면에 A를 표시한다. 사진과 마찬가지로 문자도 수신 측으로 문자에 해당하는 이진 값을 패킷으로 나누어 보내면 수신 측에서 패킷을 원래의 값으로 되돌린다.